로고

불륨팩토리
사이트 내 전체검색
  • 볼링장창업
  • 볼링장창업
  • 볼링장창업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BUSINESS AREAS

    볼링장창업 및 볼링장이전 안내해드립니다.

    볼링장 창업을 고려하시는 분들께 드리는 기본 정보

    볼링장 창업에 관심있으신 분들이 많으신데 구체적인 정보는 구하기 어렵습니다.
    먼저 볼링장을 창업하기 위한 최소의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01

    볼링장 창업에서 제일 중요한 요소는 적절한 장소의 선택입니다.
    특히, 볼링장은 체육시설이므로 근린생활시설에서는 불가합니다. 근린시설을 체육시설로 용도변경하면 되지만 주차면적이 늘어나야 되서 쉽지 않습니다.

    02

    규모를 정해야 하는데 원하는 레인수에 맞는 장소를 선택하거나 장소에 맞게 레인수를 정해야 합니다.
    식당이 좌석이 많아야 피크타임에 손님을 많이 받을 수 있듯이 볼링장도 레인이 많아야 합니다.
    더욱이 볼링장은 8레인이나 16레인이나 최소 직원수는 같기에 레인수가 많을수록 레인 당 기본경비는 줄어듭니다.
    또한 볼링레인은 짝수로 설계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장비인 샤시와 볼리턴 장비가 2레인 당 1대씩 설치되기에 홀수로 설치하면 대당 비용이 증가하고,
    홀수레인에서는 리그전이 불가능하기에 좋지 않습니다.

    03

    레인별 최소 거리 – 레인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단순 계산시에는 1레인당 1.75미터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볼링장창업내용
    레인수 최소거리(m)
    2 3.502
    4 6.890
    6 10.277
    8 13.665
    10 17.053

    04

    볼링장 레인 길이 – 레인이 깔려있는 길이는 약 25미터이지만 기계실과 좌석공간까지 합치면 최소길이는 30미터가 되어야 정식규격의 레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05

    볼링기계선택 (AMF vs Brunswick vs VIA) - 볼링기계라 하면 핀세터(핀 세우는 기계)를 말합니다.
    예전엔 꽤 많은 회사에서 만들었지만 현재는 위의 3가지 회사의 기계를 사용합니다.
    새 제품으로 설치 시 레인 당 5000만원정도, 중고는 2500만원정도 (중고 상태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하는데,
    정비만 잘하면 거의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90% 이상이 중고를 설치합니다.조금 비싸지만 AMF를 추천합니다.

    볼링장창업내용
    핀세터 볼링장수 레인수 특 징
    AMF 658 9622 업계 넘버원, 회전율이 빠르고 고장이 적음
    Brunswick 240 3342 튼튼하고 AMF에 비해 저렴
    VIA 4 119 중국 후발 업체

    06

    레인선택
    - 레인도 위와 같이 3개 회사로 정리할 수 있는데 90%이상 중고장비를 설치하는 국내 실정상 레인만 별도로 선택하기는 비용 측면에서 적절하지 않습니다. 핀세터를 결정하면 같은 회사 레인을 쓰는 것이 적절합니다.

    07

    거터 및 캐핑
    - 거터 및 캐핑은 상대적으로 큰 비용이 들지 않기에 새 제품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기계는 마스킹월로 가려져 있어 보이지 않고, 잘 관리된 레인은 새제품과 차이가 거의 없기에, 거터와 캐핑만 새것으로 설치해도 전체적으로 깔끔합니다.

    08

    정비기계
    - Kegel, AMF, Brunswick 등이 정비기를 만듭니다. 정비기 전문회사인 Kegel이 좋지만 장비와 소모품이 비싼게 흠입니다. (최고 사양 제품은 5000만원이 넘습니다. (ㅠ.ㅠ)

    09

    좌석
    - 예전엔 볼링기계를 만드는 회사에서 나오는 제품을 사용했지만 요즘은 인테리어에게 맡겨 제작하거나 기성품 소파를 사용합니다.

    10

    인테리어
    - 스포츠 볼링장, 락볼링장, 하이브리드 볼링장 등 컨셉에 맞게 인테리어를 하는 것이 좋으며, 볼링장은 면적이 넓기에 너무 화려한 인테리어는 비용증가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인테리어 보다 편의시설에 중점을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